응급의료 응급상황시 대처방법, 아이와 여행 중에 아플때 알아두면 좋은 3가지

아이와 여행 중에 갑자기 아이가 아프면 굉장히 당황하게 됩니다.

거주 지역이 아닌 타 지역에 와 있다면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할 텐데요.

아이가 아프거나 갑작스러운 응급상황 시 대처 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1. 119 응급의료 상담 서비스

아이가 아프게 되면 바로 응급실을 가야 하나 고민을 하게 됩니다.

응급실을 가기 전에 119 소아 의료 상담을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119에 전화를 해서 119 소아 의료 상담을 요청하면 됩니다.

소아 의료 전문가와 통화가 가능하며 아이의 상태에 대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119 응급의료 상담 서비스는 시도 119 구급 상황 관리 센터에서 365일 24시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응급처치 지도, 질병상담, 병의원 안내를 해줍니다.

갑자기 아플 때 어느 병원으로 가야 할지 병원을 안내해 주고 현재 운영 중인 약국을 안내해 줍니다.

응급상황에서 구급대가 현장에 도착하지 전까지 적절한 응급처치를 시행하도록 도움을 줍니다.

 

2. 응급의료 정보제공 앱

구글 플레이스토어, 앱스토어에서 ‘응급의료 정보제공’ 앱을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보건복지부에서 만든 앱으로 현재 내 위치를 중심으로 실시간 진료 가능한 병원을 찾을 수 있고 운영 중인 약국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응급의료 앱

내 주변 자동심장충격기(AED) 위치를 파악할 수 있어 빠른 응급처치가 가능합니다.

야간이나 주말 진료부터 명절 기간 운영하는 응급의료기관을 쉽고 빠르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응급처치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성인 및 소아 심폐소생술, 기도 폐쇄, AED 사용방법에 대해서도 안내되어 있습니다.

또 동물/곤충에 물렸을 때, 이물질이 들어갔을 때, 독극물에 중독되었을 때, 열/냉에 의한 손상일 때 등 다양한 상황에 대한 응급처치 요령을 알려줍니다.

 

달빛어린이병원에 대한 정보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현재 위치를 중심으로 병원이 안내되어 있고 진료 중, 진료 종료 표시가 있으니 참고해서 병원으로 가시면 됩니다.

 

3. 달빛어린이병원

달빛어린이병원은 늦은 밤 아이가 아플 때 응급실에 가지 않고도 야간 진료 또는 휴일 진료를 볼 수 있습니다.

2023년 8월 기준으로 전국적으로 43개소로 지정되어 있으며, 만 18세 이하까지 이용 가능합니다.

https://www.e-gen.or.kr/intro/intro.do

홈페이지를 통해 전국 달빛 어린이병원 정보를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달빛어린이병원을 이용하면 대기시간을 줄일 수 있고 응급실보다 비용 부담이 적습니다.

또 전문적인 소아 진료를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평일은 18:00~23:00까지, 주말과 공휴일은 09:00~18:00까지 진료가 가능하니 운영시간을 참고해서 가시기 바랍니다.

 

여행 중 아이가 아프거나 응급상황이 발생했을 때 당황하여 시간을 낭비하지 말고 사전에 미리 정보를 파악해 두면 적절히 대처할 수 있습니다.

아이가 고열이 나거나 응급상황일 때는 119 소아 의료 상담을 활용해 보시고 응급의료 정보제공 앱도 미리 다운받아 놓으세요.

여행시 알아두면 좋은 정보 

↓                            ↓

국내여행 꿀팁 여행 가기 전 관광안내 책자 신청하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