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현대미술관 청주 피카소 도예 전시 정보 청주 실내 여행지

주말에 아이들과 함께 청주 국립현대미술관을 다녀왔습니다.

현재 국립현대미술관 소장품전 피카소 도예 전시가 진행 중입니다. 미술관의 전시 정보와 후기를 공유할게요.

 

국립현대미술관 청주

주소 : 충북 청주시 청원구 상당로 314

전화 : 043-261-1400

이용시간 : 10:00-18:00 (매주 월요일 휴무)

관람요금 : 무료

홈페이지 : https://www.mmca.go.kr/visitingInfo/cheongjuInfo.do

 

국립현대미술관 청주

국립현대미술관은 서울, 과천, 덕수궁, 청주에 위치해 있습니다. 저는 국립현대미술관 청주에 방문을 했습니다.

주차는 문화 제조창 주차장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주차장이 넓은 편이고 주말에 방문했을 때 자리가 넉넉했네요. 주차요금은 무료입니다.

 

미술관 외벽에 작품을 볼 수 있는데 ‘청주 프로젝트 2023 안성석 : 모두의 안녕을 위해’ 작품 중 하나입니다.

아침에는 운명 같은 건 없다 주제로 다른 행성에 떨어진 듯 초현실적인 풍경을 보여주는데 머지않은 미래의 가상도시를 보여준 작품이라고 하네요.

 

입구에 들어가면 안내 데스크에서 표를 구매하시면 됩니다. 인원수만 말하면 티켓을 끊어주는데 비용은 무료입니다.

1층 전시장과 2층 전시장에 들어갈 때는 따로 티켓 확인을 하지 않는데 5층 피카소 도예전을 들어갈 때는 티켓을 보여주고 바코드를 찍어야 입장 가능합니다.

 

1. 국립현대미술관 로비 안성석 : 모두의 안녕을 위해

국립현대미술관 로비 전시

‘청주 프로젝트 2023 안성석 : 모두의 안녕을 위해’ 전시는 미술관의 외벽과 로비에 전시되어 있습니다.

미술관 입구에 들어서면 로비 중앙에 알록달록한 거대한 조형물이 제일 먼저 눈에 들어옵니다. 줄로 매달아 놓았는데 작품의 높이가 6m 정도 됩니다.

 

태양빛을 에너지원으로 살아가는 <보더 커넥션 – 인과율 해석기>는 인간과 인간, 또는 인간과 비인간의 관계망을 형성해 주는 가상의 존재라고 합니다.

조형물 안에는 선풍기와 신발, 옷 등이 들어가 있습니다.

옆에 작품에 대한 설명이 있지만 조금 난해한 부분이 있네요.

국립현대미술관 로비 체험

로비 한쪽에는 <자율의 주행> 체험이 가능합니다. 핸들과 페달을 조작하여 직접 운전할 수 있는 체험형 작품입니다.

이 작품 또한 안성석의 작품입니다.

 

2085년 미래의 가상도시로 새롭게 구축한 작품으로 3D 모델링과 게임 프로그램으로 제작한 것이라고 합니다.

신장 120cm 이상 작품 체험이 가능하고 아이들은 키가 미달로 체험하지 못했습니다.

 

2. 1층 전시

국립현대미술관 1층 전시

국립현대미술관 청주는 보관을 중심으로 하는 수장고 속 미술관입니다.

이곳은 국내 최초 수장형 미술관으로 1층, 3층은 개방 수장고이고 2층, 3층, 4층은 보이는 수장고로 나뉩니다.

1층에는 많은 조각상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전시관 오른쪽으로는 작품이 층층이 세워져 있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수장한 상태로 개방하여 많은 작품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천천히 둘러보고 싶었지만 어린아이들이 보기에는 조각상이 많고 안전장치가 따로 설치되어 있지 않아서 짧게 둘러보고 나왔습니다.

 

3. 보이는 수장고 이건희 컬렉션

2층은 보이는 수장고로 이건희 컬렉션 작품 2점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전시관에 들어오면 이렇게 작품이 걸려있는데 앞에 유리벽이 있습니다.

조금 떨어진 거리에서 작품을 볼 수 있습니다. 조명이 적절하고 거리가 멀지 않아 전시 작품을 관람하는데 불편함은 없습니다.

 

왼쪽 작품은 백남순의 <낙원>으로 1936년경 제작된 작품입니다.

6.25 전쟁으로 작품 대부분이 소실되어 기록되지 못했고 해방 전 작품으로 유일하게 남아 있는 그림입니다.

병풍 형식으로 그려진 대형 유화 작품으로 동서양의 기법이 혼합되어 미술사적인 연구 가치가 높은 작품이라고 합니다.

 

오른쪽의 작품은 변관식의 <무창춘색>으로 1955년 제작된 작품입니다.

변관식은 근대 산수화의 대표적인 작가로 1955년 전북 전주의 완산을 여행하며 그린 그림입니다.

기와집과 초가집, 복사꽃 등이 안정된 구도 속에서 평화롭고 아늑한 분위기를 줍니다.

 

4. 소장품전 피카소 도예

5층에서 국립현대미술관 소장품전 : 피카소 도예 전시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현재 전시 작품 중 가장 메인 전시라는 생각이 듭니다.

피카소 도예는 2024. 1. 7까지 진행됩니다.

피카소 작품을 무료 전시를 한다는 게 의아했는데 故 이건희가 국립현대미술관에 기증한 작품이라고 합니다.

피카소(Pablo Picasso, 1881-1973)는 20세기를 대표하는 미술가 중 하나로 꼽히고 있으며 현대 미술의 천재 화가로 불립니다.

회화뿐만 아니라 조각, 판화, 도예, 무대미술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한 예술가입니다.

 

도예는 피카소가 말년에 시도한 새로운 도전이었고, 수공예적 작업 방식에 매료되어 수많은 작품을 제작했습니다.

피카소 도예전은 연인, 신화, 동물, 얼굴, 투우, 사람들, 정물과 풍경, 도예와 판화를 주제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왼쪽 작품은 신화를 주제로 제작한 작품입니다.

작품 속 신화는 피카소 작품 전반에 투영된 원초적 남성성과 정체성을 반영한다고 합니다.

오른쪽 작품은 동물을 주제로 제작한 작품으로 피카소 작품에 다양한 동물이 등장합니다.

 

부엉이는 지혜를 상징하는 고대 그리스 동물로 피카소가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던 주제로 작품 속에 자주 등장합니다.

 

투우를 주제로 제작된 도예로 스페인 출신인 피카소에게 투우는 주요 주제 중 하나입니다.

9살에 그린 투우 그림을 평생 간직할 만큼 투우는 도예에서 다양하게 제작되었습니다.

 

피카소는 1920년대 후반부터 판화 제작을 시작했고 평생 2,500여 점의 판화 작품을 남겼다고 합니다.

작품들이 유리 케이스 전시대에 있어 아이들과 관람할 때 안심하고 할 수 있었어요. 조명이 은은하고 유리에 빛이 반사되지 않아 보기에 편했습니다.

기획전시실 앞에는 피카소 도예 연계 프로그램이 진행 중입니다.

‘피카소의 얼굴들’은 상시 프로그램으로 직원이 프로그램에 대해 안내를 해줍니다.

테이블에 도장과 필기구가 비치되어 있고 원하는 얼굴을 만들어 보는 프로그램입니다.

눈, 코, 입 모양의 도장이 여러 개 있어 원하는 모양을 동그란 종이에 찍으면 됩니다. 도장 찍는 걸 좋아하는 아이들은 신나서 도장을 찍네요.

책자에 얼굴을 완성하자 옆자리로 이동했습니다. 종이에 직접 얼굴을 그려보고 그려진 얼굴은 옆에 게시판에 꽂으면 됩니다.

국립현대미술관 누리집을 통한 온라인 사전 예약으로 어린이 동반 가족 프로그램 ‘피카소와 사랑’, 어린이 아카데미 ‘피카소의 눈, 코, 입’이 진행되고 있으니 미술관 관람전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국립현대미술관 방문후기 2탄

국립현대미술관 청주 전시 정보 디지털 스토리, 드로잉 소장품 2번째 방문 후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