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여 백제역사문화관 백제를 알아가는 역사여행

부여하면 자연스럽게 백제가 떠오릅니다. 백제의 역사와 문화를 한눈에 보여주는 백제역사문화관을 소개하겠습니다.

 

백제역사문화관

주소 : 충남 부여군 규암면 백제문로 455

전화 : 0507-1421-3466

이용시간 : 09:00-18:00 (매주 월요일 정기휴무)

관람요금 : 대인 2,000원, 청·군경 1,500원, 소인 1,000원

홈페이지 : https://www.bhm.or.kr/html/kr/sub05/sub050201.html

 

백제역사문화관

백제역사문화관 외관

부여는 백제의 마지막 수도로 예전에는 사비(泗沘)라 불렸으나 경덕대왕대에 부여군으로 개칭되었습니다. 부여는 백제역사유적지구 중 한 곳으로 백제의 역사와 문화에 대해 경험할 수 있는 곳입니다.

백제문화단지는 백제 사비 시대의 왕궁의 모습을 재현한 사비궁과 그 시대의 백제인들의 생활을 볼 수 있는 생활문화마을, 백제역사 박물관인 백제역사문화관, 백제의 사찰 능사, 위례성과 고분 공원 등이 있습니다.

백제역사문화관 앞에 매표소가 위치해 있습니다.

백제문화단지와 백제역사문화관을 함께 관람한다면 대인 6,000원, 소인 3,000원이며

백제역사문화관만 관람시에는 대인 2,000원, 소인 1,000원입니다.

자세히 보지 않고 성인2명, 어린이 2명을 외쳤는데 12,000원 결재했습니다. 어린이는 만6세 이하는 무료입니다.

백제역사문화관만 관람하신다면 티켓팅시 꼭 확인하고 결재하시기 바랍니다.

 

백제역사문화관 문화단지전경

백제문화단지의 모습을 작게 축소해 놓았네요. 백제문화단지는 부여의 옛 수도인 충남 부여군에 조성된 백제 테마파크입니다. 롯데 그룹의 투자를 받아 롯데부여리조트, 롯데아울렛 안에 위치해 있습니다.

백제문화단지의 규모가 꽤 큰편입니다. 단지를 다 돌아볼려면 시간을 여유있게 생각하시고 오셔야 합니다. 백제역사문화관은 백제문화단지 건립기념관을 시작으로 4개의 상설전시실과 기획전시실, 3D 상영관 등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백제역사문화관 능사5층목탑

백제문화단지 능사5층목탑의 1/10 축소모형입니다. 능사(陵寺)는 백제 성왕의 명복을 빌기 위한 백제 왕실의 사찰입니다. 백제문화단지에 국내 최초로 재현된 백제시대 복탑임 부처의 사리를 모시던 곳입니다. 높이는 38m로 아파트 높이 13층 정도입니다.

백제역사문화관 체험

아이들이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 있습니다. 백제금동대향로 속 신비스러운 동물들을 직접 그려 화면에 띄워볼 수 있습니다. 단체로 견학을 온 학생들과 함께 동물 색칠을 했습니다.

 

백제역사문화관 그림

동물들 중 호랑이와 사자를 그려보았습니다. 다리가 2개라 이상하다 생각했는데 화면에 띄우니 4발로 걸어다닙니다.

 

백제역사문화관 모형1

사비도읍기 시기의 은화관식을 하는 모습을 재현해 놓았습니다. 당서(唐書)에 따르면 “백제왕은 금꽃으로 장식된 관모를 쓰고 자줏빛 도포, 청색 바지, 검은 가죽신을 신었고 관인들은 은꽃 장신관모에 청색옷을 입었다. 청색과 자주색을 일반인들은 입지 못하였다”고 이릅니다.

백제역사문화관 제2전시실

백제역사문화관 성곽

2전시실은 백제 서민들의 삶의 모습과 성곽을 쌓는 모습을 재현해 놓았어요. 백제인들의 삶은 성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는데 한성시대의 몽촌토성과 풍납토성, 웅진시대의 공산성, 사비시대의 사비도성 등이 백제인들의 정치, 경제, 문화의 중심지였습니다.

모형을 통해 사람들이 어떻게 성곽을 쌓는지 볼 수 있습니다. 백제인들의 축성 공법은 우수한 건축기술을 보여주며 일본에 전해졌다고 하네요.

백제역사문화관 사비의꽃

애니메이션 ‘사비의 꽃’이 상영중이었어요. 40분 간격으로 상영하고 있고 상영시간은 17분 정도 소요됩니다. 아이들이 좋아할 거 같아 시간을 맞춰 상영관으로 가봤습니다. 생각보다 자리는 널널한 편이었어요. 사비화에 얽힌 아름다운 사랑이야기가 주제입니다.

백제 역사에 대한 스토리를 생각했는데 마법사가 나오고 주인공은 괴물병사가 되고 판타지적인 내용이 들어가 있네요. 영상미가 좋고 아이들이 재미있게 봤어요.

 

백제역사문화관 유물

백제의 대표적인 유적인 무령왕릉에 대한 전시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무령왕릉에서 출토된 유물에 대한 소개가 있습니다. 유물이 진짜 같다는 생각을 했는데 복제품이라는 문구가 있네요.

백제역사문화관은 백제의 역사와 백제인의 생활모습과 문화 등 백제 역사의 흐름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보는 박물관이 아닌 체험할 수 있어 생생하고 재미있게 관람할 수 있습니다.

 

부여 가볼 만한 곳 

↓                 ↓

부여 아이와 가볼 만한 곳, 롯데 아울렛 부여점 와트만 미니기차 즐기기 키즈몰 정보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