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현대미술관 청주 전시 정보 디지털 스토리, 드로잉 소장품 2번째 방문 후기

주말 아이들과 함께 청주 국립현대미술관을 다녀왔습니다.

4월 전시 정보를 소개하겠습니다.

 

국립현대미술관 청주

주소 : 충북 청주시 청원구 상당로 314

전화 : 043-261-1400

운영시간 :  10:00-18:00 (매주 월요일 정기휴무)

홈페이지 https://mmca.go.kr/

 

국립현대미술관 청주는 두 번째 방문입니다. 입장료는 무료이며 전시 일정에 따라 유료인 경우도 있습니다. 미술관 전시 일정을 보던 중에 해외 명작 전이 진행되고 있어 방문했습니다.

 

이건희 컬렉션 : 해외 명작전. 2층 쉼터

 

국립현대미술관 2층은 쉼터가 있습니다. 편안한 소파와 의자가 놓여 있어 잠시 쉬어가기 좋은 공간이고 앞에 책이 놓여 있어 독서할 수도 있습니다. 현재는 이건희 컬렉션 해외 명작전이 전시 중이었습니다.

보이는 수장고는 유리창을 통해 수장고 내부를 볼 수 있는 구조입니다. 수장과 전시의 기능을 모두 가진 새로운 개념의 미술품 수장고입니다. 2022년 국립현대미술관은 보이는 수장고를 재조성하고 소장품 중 이건희 컬렉션을 시리즈로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건희 컬렉션은 2021년 4월 고(故) 이건희 회장의 유족에게 기증받았으며 총 1,488점의 규모입니다.

국립현대미술관 이건희컬렉션2

2024년 상반기 보이는 수장고는 이건희 컬렉션 중 해외 작가의 작품 일곱 점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건희 컬렉션 해외 명작전은 2024년 6월 30일까지 진행됩니다. 유명한 화가의 작품을 한눈에 볼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사진 맨 위의 작품은 호안 미로의 <회화> 작품으로 1953년 캔버스에 유화 물감으로 그려진 작품입니다.

왼쪽부터 피에르 오귀스트 르누아르의 <노란 모자에 빨간 치마를 입은 앙드레(독서)> 작품으로 1917년~1918년에 그려졌습니다.

가운데 그림은 살바도르 달리의 <켄타우로스 가족> 작품으로 1940년 그린 작품입니다.

제일 오른쪽 그림은 폴 고갱의 <센강 변의 크레인> 작품으로 1875년 그려진 작품입니다.

 

국립현대미술관 이건희컬렉션

사진 위의 작품은 클로르 모네의 <수련이 있는 연못>으로 1917년~1920에 그려진 작품입니다.

아래 왼쪽 그림은 마르크 샤갈의 <결혼 꽃다발>로 1977년~1978년 그려진 작품입니다.

가운데 그림은 카미유 피사로의 <퐁투아즈 곡물 시장>으로 1893년에 그려진 작품입니다.

위에 전시된 호안 미로와 클로르 모네의 작품은 캔버스가 커서 보기에 괜찮았는데 아래에 있는 작품은 거리가 다소 멀어 조금 아쉽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미술계의 거장의 작품은 이렇게 가까이에서 볼 수 있다니 뿌듯해하며 관람했습니다.

 

디지털 스토리 : 이야기가 필요해. 3층 개방 수장고

국립현대미술관 디지털 스토리

국립현대미술관 3층 개방 수장고에서는 <디지털 스토리 : 이야기가 필요해>라는 주제로 전시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사진과 영상 그리고 설치 분야를 중점적으로 다루며 기존 회화나 조각과는 다른 스토리 전개 방식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디지털 소프트웨어로 제작된 영상, 음성, 사운드, 텍스트, 애니메이션, 사진을 통해 다양한 작품을 관람하실 수 있습니다. 작품을 봤을 때 얼핏 사진처럼 보이기도 하지만 그래도의 모습이 아닌 다양한 연출로 변형된 작품들이고 사진 속에서 영상이 보이기도 하고 소리가 나오기도 하는 등 여러 방식이 혼합되어 작품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드로잉 소장품. 4층 특별 수장고

국립현대미술관 드로잉

특별 수장고는 소장품 관리와 보존의 기능을 우선으로 하고 있습니다. 작품의 안전을 위해 관람객 수를 제한하고 있고 직원의 안내에 따라 관람해야 합니다. 제가 방문했을 때는 10명씩 나누어 입장이 가능했고 입구에서 실내화를 바꿔 신고 들어가야 합니다.

국립현대미술관 드로잉작품

특별 수장고에는 다양한 드로잉 작품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드로잉은 20세기에 들어 비로소 그 가치와 평가가 이루어진 미술 분야입니다. 드로잉은 단순히 완성작을 위한 밑그림이나 스케치가 아닌 그 자체로 독립성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국립현대미술관 특별 수장고는 드로잉 소장품 900여 점을 중심으로 구성한 개방형 수장고입니다. 대표 소장품으로는 이중섭의 <소년>, 박수근의 <마을 풍경>, 유영국의 <산>, 원석연의 <개미>, 서용선의 <소나무> 등이 있습니다.

특별 수장고는 조명이 조금 어두운 편입니다. 조명을 통해 작품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며 관리하는 직원이 안내를 도와줍니다. 작품이 전시된 공간 외에 많은 작품들이 보관되어 있었고 미술작품이 어떻게 관리되고 있는지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국립현대미술관 청주 피카소 도예 전시 정보 청주 실내 여행지

 

 

 

 

 

 

 

 

 

 

 

Leave a Comment